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소심하고 말이 통하지 않아 인연을 끊는 사람

소심하고 말이 통하지 않아 인연을 끊는 사람
접혀 있다.

그 이유는 뭔가 불편한 점이 있어서 사람들에게 이야기를 해도 달라지지 않는 것 같고, 그 사람의 반응을 보면 더 스트레스 받고 마음이 아프거든요...

부정적인 경험이 더 기억에 남지만 사실 대화를 통해 관계가 발전한 적도 있습니다.
내가 말하든 듣기를 하든 둘 다 경험이 있습니다.
관계 자체가 발전하지 않아도 관계를 끊기 전에 그 사람과 인생을 바꾼 적도 있었고, 다른 사람에게 미움을 받고 있는 줄도 모르고 행동을 바꾼 적도 있었다.

그래도 불편함을 느끼면 참았다가 조용히 멈추는 게 제 기본 행동 패턴이 된 것 같아요. 예전에 이런 이야기를 나눈 적이 있기 때문인 것 같은데, 큰 싸움이 있었고, 아직도 트라우마로 남아 기억에 너무 강렬하게 남아 있다.

그래서 결국 지는 걸 그만두면 그 사람을 다시는 볼 수 없지만, 지는 걸 멈출 때까지 견디기가 너무 힘들어요. 그런 말을 하면 내가 아무리 좋은 말을 해도 우리는 결국 싸우게 될 것입니다.

나는 단지 소심하다. 어떻게 해야 하나요?


추천사이트